특수교육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는 2024년에 진행되었다. 그 중 특수교육 지원 인력 관련 자격 및 직무 역량에 대한 통합학급교사, 특수교육 교사, 학부모, 특수교육 지원 인력의 인식에 대한 최근 연구를 참고하였다. 통합교육지원을 합니다. . 고은석, 박지연(2024) 통합교육지원 관련 특수교육지원 인력의 자격 및 직무역량에 대한 통합담당교사, 특수교육교사, 학부모, 특수교육지원 인력의 인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25(3), 105-129. 1. 특수교육지원 인력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
1) 통합수업 및 일상생활에서 장애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 특수교육지원인력은 통합수업에서 장애학생의 활동 참여를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통합적인 수업수업과 일상생활지원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통합학급 수업 지원역량]손을 잡고 활동하기 시연하고 모방을 장려합니다. 장애학생의 수업 참여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달성 가능한 개별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담임 교사와 협력합니다(가장 중요).[일상생활 지원 역량] – 장애학생의 자립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반복을 통해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지속적인 격려. 지속적인 지도. 2) 장애학생의 도전적인 행동을 지원합니다. 역량 도전적 행동이란 무엇입니까? 장애학생의 소위 문제행동. 통합수업에서 장애학생의 과제. 조치가 지원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도전적인 행동을 하기 전에 전구 증상이 있거나 자극을 싫어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부분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위기행동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지원합니다. 학생들에게 안전에 관한 약속을 미리 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3)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 장애학생을 통합학급의 구성원으로 완전히 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입니다. 장애학생을 대신하여 의견을 전달하고, 또래가 말하는 내용을 쉬운 언어로 전달하며, 또래와의 소통에서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장애학생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려운 놀이 속에서도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며, 또래와의 갈등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하게 중재하고, 자기 옹호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내용을 작성한 후 학생들을 대표해서(사실 우리 샘이 이런 걸 아주 잘해요… 또래들과 연결하는 게 아주 중요한 기술이죠), 샘이 수업을 아주 주의 깊게 관찰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하지만 통합 교육에 정말 도움이 돼요. 특히 또래관계 육성!!! 물론 수업지원도 중요하지만, 통합교육에는 사회적 능력 향상과 또래들과의 어울림에 대한 지원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